기사 메일전송
한국 골프대학 ,우찬명 총장
  • 월간골프 기자
  • 등록 2011-03-15 17:47:29
  • 수정 2011-04-02 13:05:57

기사수정

한국골프대학, 우찬명 총장
“인성을 겸비한 골프 인재 양성 위해 힘쓸 것”

 

 
   

2011년 3월 한국 최초의 골프 특성화 대학인 한국골프대학이 개교하게 됐다. 그간 대학설립심사위원회의 현지 실사를 거쳐 개교를 위한 모든 요건이 충족되었음을 인정받은 것. 한국골프대학이 개교를 3달여 남겨놓은 시점에서 한국골프대학의 우찬명 총장을 만나 한국골프대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월간골프(이하 M) :
한국골프대학 개교를 축하합니다. 그간의 경과사항을 요약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찬명 총장(이하 W) : 우선 그간 한국골프대학 개교에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대학은 2004년 11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교법인 우봉학원 인가를 받은 이후 지난 6여 년간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대학의 본관동, 기숙사, 실습동 등 캠퍼스 건축을 완료하고, 교직원의 영입을 물론 각종 집기, 비품,  도서구매 등을 완비하고서 대학설립받아 마침내 2011년 3월 개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M : 한국골프대학의 개교와 출범의 의미 그리고 역할에 대해 설명을 부탁합니다.
W : 한국골프대학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국가가 인정하는 골프만을 위한 특성화 대학으로는 국내 최초의 대학입니다. 따라서 우리 대학은 골프계의 기대에 부응하는 골프전문인 양성을 통하여 골프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골프 요람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선두주자의 위상에 걸맞은 유능한 인재양성에 진력하여, 가까운 시일 내에 본 대학 출신 졸업생들이 국내는 물론 세계 유수의 골프장, 골프산업계, 프로투어, 지도자 등으로 활약함으로써 골프발전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M : 한국골프대학의 교육목표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 : 세계 최고의 골프대학을 지향하는 한국골프대학은 ‘세계적인 투어프로 선수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지도자 육성’ 및 ‘골프산업분야 전문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골프 인재 육성을 통하여 국가발전에 기여코자 합니다.

 

 

M : 대학의 하드웨어 부문인 주요 시설 등에 대하여 설명 부탁합니다.
W : 현재 강의실과 연구실 등이 있는 본관동과 200여 명 수용 가능한 기숙사, 72타석 및 각종 실습실이 배치된 골프연습동, 어프로치 숏게임장, 18홀 골프장, 빌리지 등이 갖춰져 신입생 맞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으며, 개교 후 제2기숙사 및 후생시설 등을 확충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M : 교수진은 어떻게 구성하셨나요
W : 가장 고심이 많은 분야 중 하나가 교수진 구성 문제였습니다. 프로이면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상헌 교수, 외국에서 골프산업분야 박사학위를 취득한 박승현 교수, 골프코스관련 농학박사학위를 취득한 장석원 교수를 전임교수로 초빙하였고, KPGA 정회원이면서 골프를 전공한 송병주 교수, 염정환 교수, 정승우 교수와 KLPGA 정회원이면서 골프를 전공한 김희정 교수, 박현순 교수, 권선아 교수 및 체육학 박사로 골프 전공한 KLPGA 준회원인 김태연 교수, 스포츠 심리학을 전공한 이홍식 교수, 골프 생리학을 전공한 정찬경 교수, 골프트레이닝을 전공한 서대필 교수가 전임 및 겸임으로 임용되었습니다. 투어프로 출신인 임진한 교수와 골프업계 전문가인 김종안 교수, 전재홍 교수, 대한항공 홍보부장 윤창석 교수를 초빙교수로 위촉하였습니다. 한국골프대학은 골프특성화 대학의 위상에 맞는 교수진을 구성하여 신입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M : 개설학과와 학생정원 등 대학의 개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부탁 드립니다.
W : 한국골프대학은 3년제 한국 최초의 골프특성화 대학으로서 "골프경기지도과(80명)", "골프산업경영과(50명)", "골프코스관리과(50명)"의 3개 학과로 2011학년도 신입생 모집정원은 180명이며, 개교 후 점차 1,000명 이상으로 증원할 예정입니다. 본 대학을 졸업하면 전문 학사학위를 수여하지만, 졸업 후 심화과정 1년을 추가 이수하면 학사학위 수여가 가능하며, 학사학위취득 후 대학원 진학도 가능합니다.

 

M : 수시모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었나요
W : 수시모집은 2010년 11월 22일부터 2010년 12월 7일까지(15일간) 시행하였으며 각 전형 유형별로 자기소개서 및 생활기록부, 경기실적증명서를 통한 1차 서류심사와 외부교수와 학내 교수진으로 구성된 입시면접위원들의 심층 면접고사 등을 거쳐 135명(일반전형 62명, 특별전형 62명, 만학도 3명, 전문대졸 이상 8명)의 최종합격자를 발표하였습니다.

 

M : 정시모집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W : 정시모집기간은 2010년 12월 27일부터 2011년 1월 11일까지 진행될 계획입니다. 정시모집 역시 각 전형 유형별로 자기소개서 및 생활기록부, 경기실적증명서를 통한 1차 서류심사와 외부교수와 학내 교수진으로 구성된 입시면접위원들의 심층 면접고사(2011년 1월 15일)를 거쳐, 2011년 1월 16일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한, 정시모집은 수시모집과는 달리 지원과를 3지망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M : 골프대학의 년간 등록금 등은 얼마 정도 되나요
W : 년간 등록금은 골프경기지도과 연 860만 원이며, 골프산업경영과와 골프코스관리과는 연 800만 원입니다.  그 외 년간 실험실습비 8개월 기준 40만 원이고, 기숙사비 연 100만 원입니다. 식비는 별도로 부담하여야 할 것입니다. 물론 타 전문대학의 타 학과보다는 부담될 수는 있지만, 외국의 유사한 프로그램에 비하면 30% 수준에 불과한 비용입니다. 하지만, 학자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오전에는 강의, 오후 또는 주말에는 골프장 등에서 실습을 겸한 아르바이트 등을 하여 수업과 동시에 취업을 병행하는 지원프로그램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M : 장학제도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W :  우리 대학에는 KPGA, KLPGA  1부 투어 시드권자를 위한 1년 등록금 면제 등 다수의 우수장학금과 입학 성적우수 장학금 등 교내장학금 및 기업 후원 선수 장학금 등 다양한 외부 장학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M : 교육과정이 실습위주로 편성 운영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W : 각 학과 모두 인성교육과 전공이론 및 전공실습에 비중을 둔 특성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예정입니다. 학과별 세부 교육과정은 대학 홈페이지 학과안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 : 취업률을 높이려는 방안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계신지요
W : 우리 대학의 학생은 재학 중 1인 1자격증(KPGA, KLPGA 자격증, 골프산업분야 관련 자격증) 이상 취득을 의무화하여 입학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되는 대학이 될 것이며, 골프산업계 유수의 기업과 적극적인 산학협력으로 전 졸업생이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M : 한국골프대학의 커리큘럼 혜택을 일반인도 받을 수 있나요
W : 일반인을 상대로 전문 골프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원 산하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할 것입니다. 또한, 골프에 대한 흥미 유발 및 기초교육을 위하여 초, 중등학생을 상대로 KGU 골프아카데미를 개설하고, 일반인을 위하여는 KGU 골프 CEO 리더스클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골프문화의 발전과 인적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장을 마련하여 골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골프기술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할 것입니다.

 

M : 총장님이 바라는 궁극적인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W :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골프 인재 양성입니다. 우리 대학 졸업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골프산업분야 그리고 레저산업분야 더 나아가 국가 발전의 아이콘이 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온 힘을 다할 것입니다.

 

M : 끝으로 총장님의 교육 및 대학운영에 관한 가치 및 철학 또는 각오를 부탁하겠습니다.
W : 저는 학생들이 세계적인 선수와 골프산업분야의 전문인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작은 것에도 감사하고 이웃을 배려할 수 있는 인성을 겸비할 수 있는 골프 인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앞으로 대학의 운영과 교육 방향도 이에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며, 또한 그동안 골프업계는 물론 교육계, 지역사회 구성원 등 많은 분이 도와주셨음을 잊지 않고 세계 최고의 골프대학으로 만들어 그간의 도움에 보답하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기사더보기
월간골프
GLAD
제주국제대학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