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태형의 피팅 이야기] 피팅은 잘치는 골퍼만 한다? 오히려 비기너 골퍼에게 더 필요해
  • 월간골프
  • 등록 2021-02-16 17:45:34
  • 수정 2021-02-21 19:35:26

기사수정



골프에서 ‘피팅(Pitting)’이란 어떤 것일까?

 

오랜 기간 피터로 활동하며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피팅 꼭 해야 하나?”란 질문이다. 특히 골프 초보자일수록 이런 궁금증이 더 많은 것 같다.

 

이에 대해 한마디로 답하자면 피팅은 골퍼들이 사용하는 클럽을 보완해 주는 작업일 뿐이라 말해주고 싶다.

 

새로운 클럽을 제작 할 수도 있고, 부품을 교환할 수도 있고, 조정해 줄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일련의 과정이 골퍼의 스윙 스타일에 맞게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주는 작업이라는 사실이다. 

 

간혹, 샤프트를 교환하는 것을 피팅이라 생각하는 골퍼들도 많은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그냥 샤프트만 교체했다고 보면 맞다. 

 

그리고 부러진 클럽의 샤프트 교환 작업 등은 그저 ‘클럽을 수리받았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피팅 센터에서 샤프트 교환이 많다 보니 그렇게 생각하는 골퍼가 많은데, 교체·수리만이 피팅의 영역은 아니다.


 

클럽 피팅은 골프 코스에서 분석할 수 없는 장면들을 샷을 할 수 있는 골프 연습장이나 실내 타석에서 분석 장비를 이용해 분석하는 것이 가장 기본 단계다.

 

분석 장비를 ‘런치 모니터’라 부르는데, 샷의 타구와 임팩트를 분석해 내는 장비다. 클럽 스피드, 볼 스피드, 런치 앵글, 임팩트 시 로프트 등등 여러 가지 데이터를 이 장비가 분석해 내고, 그 결과물을 가지고 피터는 최적의 클럽을 선택하게 된다. 

 

한마디로 클럽 피팅의 ‘필수 장비’라고 볼 수 있다. 런치 모니터를 이용하지 않고, 클럽 추천을 받았다면 클럽 피팅이라 이야기 할 수 없다. 

 

또한, 골퍼의 스윙도 면밀이 분석해야 한다. 골퍼마다 스윙의 템포, 가속 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런치 모니터의 데이터와 피터의 스윙 분석을 통해 골퍼들의 최적의 클럽 사양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다.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굳이 클럽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런치 모니터를 통해 샷 분석만이라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끝으로 피팅에 대해 가장 많이 받는 질문 몇 가지를 추려 의견을 적어본다.

 


Q. 피팅은 상급자만 받는다? 

A.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지만 답은 항상 명확하다. 결코 상급자에게만 필요한 게 피팅은 아니다. 오히려 골프를 처음 접하는 비기너 골퍼에게 피팅을 더욱 추천한다. 자신의 신체 조건과 힘, 유연성 등 이에 맞는 클럽 선택이 중요하다. 결코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고 빨리 달릴 수 없는 것과 같다.


 

Q. 비싼 클럽이 좋은가?

A. 아무리 비싼 옷이라 하더라도 내게 맞지 않는 옷을 입으면 불편한 것처럼 본인의 체형과 근력에 맞춰 클럽을 구매해야 한다. 그래야만 스윙의 일관성을 만들 수 있고, 이런 일관성이 골프 실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감히 변치 않는 수학 해법과 다르지 않다고 말하고 싶다.

 


Q. 그럼, 어떤 클럽을 선택하면 좋은가?

A. 여러 사람이 많이 사용하는 인기 있는 클럽이거나 유명 프로골퍼가 사용한다는 비싼 클럽이 반드시 나에게 맞는 클럽일 수 있다는 생각은 과감히 버리기 바란다. 가장 좋은 클럽이라 하면 골퍼 개개인의 스윙 스타일에 맞는 그런 클럽... 내 스윙에 가장 잘 맞는 클럽이 가장 좋은 클럽이다. 기성품에서 찾기 어렵다면 피팅 클럽을 적극 추천한다.

 

결론적으로 골프 피팅은 반드시 상급자에게만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지 말고, 스윙 분석실을 갖춘 피팅 센터에서 전문 피터에게 자문을 구할 것을 추천한다. 비용이 문제라면 자신의 스윙만이라도 먼저 분석해보고, 추후에 결정해도 늦지 않다. 

 

 






글/조태형 프로골퍼 골프 피터

 

- 한국체육대학교 골프부

- 한국체육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 

- KPGA Pro

- 인천대학교 골프전공 강사(2년)

- 강남대학교 골프교양 강사(1년)

- 성신여자대학교 골프교양 강사(4년)

- 미국 Champman Univ. ELS Advance Course 졸업

- 미국 PGA P.A.T Test 통과

- 미국 조지 파넬 골프스쿨 Instructor

- 미국 올랜도 Phill Ritson 골프스쿨 Master Instructor

- 미국 Golf Smith Club Makers Course 자격취득

- Titleist T.P.I Course 자격취득

- ㈜트라이엠인터내셔날 대표이사 취임

- ㈜골든레이쇼 코리아 대표 

- ㈜골든레2008이쇼 재팬 공동개발 및 판매 계약

- 건국대학교 산업 대학원 겸임교수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기사더보기
월간골프
GLAD
제주국제대학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