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태형의 피팅 이야기] 클럽 피팅과 경기력의 상관관계
  • 월간골프
  • 등록 2021-08-18 15:42:18

기사수정



클럽 피팅으로 경기력 향상될까?

 

골프의 최종 목표는 낮은 타수의 스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코스마다 다른 기준 타수에서 최대한 적게 쳐서 홀인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티샷부터 홀인까지 그 과정 또한 만만치 않음을 우리는 잘 안다.

 

골프의 어려움을 이야기할 때 간혹 ‘백팔번뇌’에 비교하곤 한다. 불교에서 ‘108’이란 숫자는 수많은 번뇌를 끊어낸다는 상징적인 숫자이지만 묘하게도 홀의 지름이 108mm임을 감안 하면 골프와 전혀 상관없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우연히 불교의 ‘백팔’과 홀의 지름 ‘108’을 숫자적 공통점으로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불교에서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번뇌를 이겨내듯이 골프에서도 수많은 고민과 무수한 생각들이 뒤섞인 복잡함을 이겨낸다면 비로소 불자처럼 어느 경지에 이를 수도 있을 것이다.

 




대다수의 스포츠가 그렇겠지만 골프만큼 ‘멘탈’이 중요한 것이 또 없다. 철저하게 자신의 힘만으로 경기를 폴어나가야 하는 골프는 한순간의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래서 골프에 임하는 정신력과 현재 자신의 구력, 내게 맞는 장비의 조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앞선 글에서 언급했지만 내게 맞지 않는 옷을 입고 활동하는 것은 부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위축될 수 있다. 

 

내게 꼭 맞는 클럽을 갖췄다면 우선 ‘자신감’이라는 것이 먼저 쏟아난다. 내 손에 쥔 클럽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내게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자리잡을 때 최고의 경기력을 기대할 수 없다.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활약하는 PGA 투어 선수들조차 대회 출전하기 전 반드시 클럽을 피팅하는 과정을 거친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에 매번 똑같은 스윙을 할 수 없다. 프로 선수들 역시 그렇기에 상황에 따라 클럽에도 조금씩 변화를 주게 된다.

 

하물며 아마추어 골퍼들은 어제와 오늘의 스윙이 다르기에 피팅의 중요성을 굳이 설명하지 않겠다.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골프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는 비기너 골퍼의 경우 피팅에 앞서 구하기 쉬운 클럽으로 우선 기본적인 스윙을 먼저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흔히 “볼을 못맞추는데 값비싼 클럽이 왠말이냐”는 말처럼 장비를 갖추는 과정이란 것이 존재한다. 골프연습장에 굴러다니는 연습 클럽이 골프 초보자에게는 최고의 장비일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거쳐 클럽별로 일정한 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때부터는 내게 맞는 나만의 장비가 필요하다.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일관성’인데 그런 일관성은 스윙이 우선이겠지만 내게 맞는 장비가 한몫한다는 사실은 수많은 브랜드의 클럽들이 존재하는 이유와 맥을 같이 한다.




 


한 가지 예로 근력이 없는 여자 초보 골퍼가 평균보다 길고 무거운 클럽을 가지고 스윙을 한다면 스윙 자세를 잡기 어려울 것이고, 부상의 위험도 클 것이다. 

 

특히 성장기의 초등학교 주니어 선수의 경우 자신의 키에 비해 길이가 긴 클럽을 가지고 스윙연습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스윙 스피드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스윙 플레인(궤도)도 엉망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런 예외적인 경우는 피팅 클럽으로 시작하는 것도 생각해 볼 만하다. 대다수 기성 브랜드 클럽의 경우 30~40대 남성의 신체 구조에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여성은 40대 이상의 운동력에 맞춰져 있어 젊고, 힘이 있는 여성에게는 가볍고, 쉽게 휘어지는 샤프트로 인해 경기력이 오히려 저하될 수 있다. 

 

요즘 골프클럽사들은 다양한 스펙의 클럽을 보유하고 있어, 내게 가장 근접한 클럽을 먼저 선택하면 좋고, 좀 더 디테일한 맞춤 클럽을 원한다면 피팅만을 전문으로 하는 피팅 클럽을 추천한다.

 














 

조태형 

 

- 한국체육대학교 골프부

- 한국체육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 

- KPGA Pro

- 인천대학교 골프전공 강사(2년)

- 강남대학교 골프교양 강사(1년)

- 성신여자대학교 골프교양 강사(4년)

- 미국 Champman Univ. ELS Advance Course 졸업

- 미국 PGA P.A.T Test 통과

- 미국 조지 파넬 골프스쿨 Instructor

- 미국 올랜도 Phill Ritson 골프스쿨 Master Instructor

- 미국 Golf Smith Club Makers Course 자격취득

- Titleist T.P.I Course 자격취득

- ㈜트라이엠인터내셔날 대표이사 취임

- ㈜골든레이쇼 코리아 대표 

- ㈜골든레2008이쇼 재팬 공동개발 및 판매 계약

- 건국대학교 산업 대학원 겸임교수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기사더보기
월간골프
GLAD
제주국제대학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