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임경빈 프로의 Actual Lessen
  • 월간골프 기자
  • 등록 2011-04-11 16:53:07
  • 수정 2011-04-12 11:16:56

기사수정

임경빈 프로의 Actual Lesson

거리(원심력)

 

지난 시간에는 Head speed에 영향을 주는 지렛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시간에는 두 번째 요인인 원심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기술적인 부분


1. head speed(지렛대, 원심력)
2. centerness(스윗 스팟)
3. angle of approach(접근각) : 아이언은 가파른 스윙으로 높은 탄도,

드라이버는 낮은 스윙으로 비거리 증대

 

.

 

 

 

거의 대부분의 골퍼의 스윙을 보면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는 히터 타입 골퍼와 원심력을 이용하는 스윙어 타입의 골퍼로 나뉠 수 있다.

스윙어 타입의 골퍼는 원심력을 잘 이용하는데, 원심력이란 어떠한 물체가 돌아가면서 중심점보다는 중심에서 멀어지는 곳에

서 속도가 나는 것을 말한다.

골퍼가 스윙할 때 몸이 가운데 축이 되고 잡고 있는 클럽의 끝부분인 클럽헤드는 빠르게 스피드를 낸다.

몸이 빠르게 회전하면 헤드스피드는 그 이상으로 빠르게 증가하기 마련이다.

 

 

 

백스윙 :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는 힘을 빼려고 몸의 긴장이 풀다보면 힘 없는 백스윙이 되어 꼬임이 생기지 않게 된다.

원심력을 이용해서 스피드를 내려면 어느 정도 몸의 꼬임을 빡빡하게 해서 백스윙을 해야한다.

그래서 몸의 근육이 많은 골퍼가 회전력이 좋다. 이는 몸이 많은 양의 토크를 만들기 때문이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백스윙 시 하체회전과 상체회전의 비율을 수치로 환산했을 때(어깨 회전양-허리 회전양) 타이거 우즈는 120-40으로 80이고, 일반 아마추어 골퍼는 80-60으로 20이 나온다고 한다.

물론 수치가 높을수록 꼬임 비율이 높아서 더욱 빠른 헤드스피드를 낼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이 있는데 어깨 회전이 중요하다고 어깨만 신경 쓰고 하체 회전을 지나치게 억제하면 어깨 회전이 잘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유연성이 부족한 사람일수록 뼈저리게 느끼게 되며, 몸이 유연한 사람일지라도 어느정도의 하체 회전은 필수이기 때문에 굳이 회전비율 수치를 높이겠다고 하체 회전을 억제할 이유는 없다.

 

 

 

O 다운스윙 : 허리회전이 상체회전보다 빠르게

X 임팩트 시 :  어깨가 타깃라인에 평행, 허리는 타깃 정면을 보고 있음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기사더보기
월간골프
GLAD
제주국제대학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